통해 권선징악의 주제를 나타내고 있다고만 생각했다. 하지만 작품을 분석할수록 단순하 등장 인물간의 대립과 대비를 통하여 선과 악의 구조뿐만 아니라 당시의 사회상이 반영되어 있는 부분을 찾아보고자 한다.
2. <두아원>에 나타난 대립적 또는 대비적 인간관
1) 두아와 장노아의 대립관계
인물이다.
선과 악이라는 단순한 대립 속에 관객이나 독자들은 두아라는 피압박자의 입장에 서서 그녀를 동정하고 원한이 풀리는 과정을 보길 원하며 대립적 관계에 있는 장노아에 대한 응징을 기대하게 된다. 그러한 기대를 반영하여 <두아원>의 제 4절에는 두아가 억울하게 죽음을 맞이한 이후에, 그
인물이었다. 원래 신라사회에서 육두품은 그 지위가 성골·진골보다 하위계층이긴 했으나, 본질적으로는 중앙귀족의 한 핵을 이루고 있었다. 그런데 신라 하대로 가면서 이들은 점점 정치적 ‘타자’가 되기에 이르렀고, 그에 따라 한문학 글쓰기를 통해 문학 재능을 발휘하고자 하였다. 이때 육두품
온 내용들을 토대로 작품에 드러난 문체적 특징을 서로 공유해 보 기, 그리고 그것이 가지는 효과에 대해 발표해 보기.
- 작품에 나오는 등장인물이 되어(김군, 혹은 박군) 작품과 동일한 문체로 조별로 짤막한 소설을 재구성하여 보기. (활동지 3)
- 자신의 창작물을 발표하고 서로 평가하기
종류와 춘향전의 근원설화들을 알아보고 작가연구와 등장인물, 배경, 주제등 춘향전의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판소리계 소설로써의 춘향전과 현대적으로 변모된 춘향전을 소설과 대중매체로 나누어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춘향전의 문학사적 위상을 끝으로 연구를 마치고자 한다.
Ⅰ. 서론
판소리 장르는 무수히 많은 장르와 연관을 맺고 있는 바, 이와 관련된 연구를 포괄적으로 상호텍스트성 연구라 통칭하기로 하자. 판소리의 상호텍스트성 연구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겠다. 판소리가 어떤 선행 장르에 바탕을 두고 생성되었는지를 따지는 기원론, 이야기문학인 판소
통해 발표되면서 1920년대 말경에는 신문소설은 통속소설이라는 개념이 생겨나게 되었다.
염상섭: 1928년 소설과 민중에서 신문소설=통속소설=대중문예로 정의하였고, 독자층은 중학교 2년생의 지적수준을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고 구분하였다.
김기진: 이전의 통속소설이 가진 인도주의적, 영웅주의
통해 작품의 통일성을 찾으려 하였다.
그 외에 김열규, 김병욱, 서대석 등이 다양한 근거를 통해 구성이 논리적이라 했으며 조동일과 임형택은 ‘영웅의 일생’구조로 길동의 생애가 영웅의 생애에 대한 전기적 서술로 귀결된다 하여 구성적인 측면에 문제가 없음을 주장했다.
이와 같이, <홍길동
(2) 나약한 사대부 - 김 진사
운영의 상대 인물 김 진사는 주인공답게 용모가 미려하고 재주있는 인물로 묘사된다. 유영을 만나 김생이 자신을 소개하기를 ‘소년 협기로 자제하지 못하는 정을 운영과의 녹고(綠故)로 부모의 유체를 보존치 못한 불효자식’이라고 설명한다. 이것은 전생에서 사랑에
들어가는 말구분하는 형식은 다르지만 심리학자들은 기본적으로 인간이란 본능적인 욕구가 충족되면 정신적인 만족을 위해 노력한다고 말한다. 의식주가 해결되면 좀더 만족스러운 삶을 위해 문화를 발전시키기 시작한다. 이것은 한 개인에게만 해당되는 이야기가 아니라 한 사회, 국가 그리고 더 크